4월 2주 주일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신 종려 주일입니다. 세상 죄를 담당하고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고난의 길을 걸으신 주님을 조용히 묵상하고, 4월 둘째 주일의 대표기도문을 준비하여 종려주일 대표기도를 하나님께 올려 드립니다.
종려주일예배 대표기도문
베드로전서 2장 21절-24절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아멘!
우리 죄를 담당하신 주님
한 주간의 삶을 이끌어 주신 주님!
지난 주일을 은혜 속에 보내고, 한 주간 동안 우리의 삶 전체를 이끄시고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올려 드립니다. 주님께 예배하는 날을 기억하게 하시고 복된 종려 주일 예배의 자리를 사모하는 마음을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세상이 아는 일요일이 아닌 우리 주님을 기억하는 "주일"로 우리가 지키게 하시니 참 감사합니다. 이 예배의 시간을 온 마음 다해 지키며 예배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위로와 능력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백성의 환영 속에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주님!
영광과 환호 속에서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주님을 기억하며 종려 주일 예배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오니, 예수님을 온전히 기억하는 시간이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영광의 입성과 함께 시작되는 고난의 한 주간과 십자가의 죽음을 묵묵히 받아 들이시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신 주님만이 우리의 구원자이심을 고백합니다. 주님을 환영하였지만 금방 돌아서서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친 예루살렘 사람들이 곧 나의 모습임을 고백합니다. 우리를 긍휼히 여겨 주시고 이 시간을 우리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말씀으로 우리 자신을 보여 주시는 주님!
우리의 굳은 생각과 강퍅한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의 거울에 비춥니다. 우리의 형식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모습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부드러워지게 하시고, 하나님 말씀을 아멘으로 받게 하옵소서. 주님의 말씀을 토하여 우리 자신을 깨닫게 하시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가 꼭 필요함을 알게 하옵소서. 예배 가운데 선포되는 말씀이 우리의 인생에 등불이 되게 하시고 흔들리지 않는 소망이 되게 하옵소서. 지치고 피곤한 우리가 말씀 속에서 새 힘을 얻게 하옵시며, 혼란한 우리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으로 평안을 얻게 하옵소서.
우리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주님!
우리 교회가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신 예수님을 닮아, 나를 낮추고 서로를 더 낫게 여김으로써 서로를 섬기고 품어주는 겸손한 교회가 되게 하옵소서. 자신의 생명을 우리를 위한 대속물로 주신 예수님을 본받아, 서로 용서하고 사랑하고 아끼는 우리 교회가 되게 하옵소서. 교회가 세워진 지역 사회 속에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전하게 하시고, 이웃들을 섬기고 돌볼 수 있는 사람의 마음을 주옵소서. 머리되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우리 교회가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참된 평화가 되시는 주님!
주님은 평화이시며 막힌 담을 허무시는 분이심을 고백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화해하게 하시고 전쟁을 끝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두 나라의 전쟁으로 인하여 전세계의 경제가 어려워지고, 가난한 나라의 백성들이 고통 속에 있습니다. 휴전 중에 있는 우리 나라에도 참된 평화를 허락하여 주시사, 서로 연합하고 하나되어 우리 민족이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민족되게 하옵소서.
평화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참고할 글
- [주일예배 대표기도문] 요한복음 15장 12절-15절, 서로 사랑하라
- [종려주일설교] 마가복음 11장 1절-10절,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도의 삶
- [묵상과설교] 교회력에 따른 종려주일 읽기 본문(C) 및 설교 개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