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눈으로 볼 때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은 부유하다고 생각하며 부러워 합니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보이는 것만으로 빈곤감을 느끼고 감사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안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요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있든지 없든지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화 이야기
남미에 있는 베네수엘라는 자국의 바다에 유전이 있을 수도 있다는 조사 결과를 확인하고서, 막대한 돈을 투자해 개발에 나서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유전이 계속해서 발견되었고 베네수엘라는 순식간에 세계 4위의 산유국이 되었습니다. 엄청난 경제 성장을 꿈꾸던 베네수엘라는 산유국들의 모임인 '석유수출국기구'까지 조직하며 산유국의 체면을 내세웠습니다. 그러나 모든 나라가 탐내던 귀한 자원인 석유를 갖게 된 베네수엘라의 경제는 점점 내리막을 걸어 지금은 파탄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석유로 인한 막대한 부는 몇몇 특권층에게만 이익을 가져다 주었고, 석유 외의 부문의 발전을 가로막았던 것입니다. 이로 인해 베네수엘라의 화폐 가치는 사람들이 냅킨 대신 지폐를 사용할 정도로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의 현재 수출 1위 품목은 석유가공 제품이며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이 되었습니다. 빈약한 자원이 오히려 기회가 된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베네수엘라의 유전 개발에 공을 들이던 페리스 알폰소 석유장관은 석유를 '악마의 배설물'이라는 말로 표현하기까지 했습니다.
자원보다 중요한 것은 의지와 노력입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지혜를 달라고 주님께 기도하면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 성경구절
전도서 9장 10절, 네 손이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스올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