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우리 나라는 경유 자동차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수의 부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요소수의 부족은 경유 자동차의 운행이나 여러 공공기관의 운송수단 및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요소수 가격도 높아져 있는 상황에 대해 고민해 보았습니다.
요소수를 비싸게 파는 것에 대하여
경유 자동차에서 요소수의 역할
요소수는 경유 자동차를 소유한 소유주가 경유 자동차를 염려 없이 운행하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물질입니다. 왜냐하면, 경유 자동차에서 나오는 각종 유해 물질로 인하여 유해 물질 저감 장치를 부착하게 되는데, 유해 물질 저감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요소수이기 때문입니다. 요소수는 경유차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바꾸어 줍니다. 그래서 요즘같이 환경에 민감한 시대에 반드시 일어야만 하는 환원제입니다.
요소수 부족의 원인
이와 같이, 경유 자동차에서 필수적으로 쓰이는 요소수가 우리나라에서는 갑자기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나라에서 생산하는 요소수들의 가장 핵심 원료인 "요소"는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하는데, 중국이 지난 10월 11일부터 요소수의 원료이자 농업용 비료로 쓰이는 '요소'에 대한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했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이같은 선택을 하게 된 것는 중국 내의 석탄 부족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조치로 인하여, 중국에 원료를 의존하던 우리 나라가 곤란함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소수 부족이 미치는 영향
경유 자동차에 요소수가 부족하면 엔진 출력에 제한이 생기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요소수 없이 경유 자동차가 운행하게 되면 유해 물질들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운행을 제한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물류 운송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경유 트럭들이 운행을 하지 못하게 되는 현상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물류 운송이 지연되거나 멈추게 되는 사태까지 생겨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생필품 공급이 원활해지지 못하고 물가가 폭등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소수 부족은 단순히 경유 자동차 운행의 제한의 문제를 넘어서서, 서민 경제와 국가 기반 경제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요소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앞으로도 이같은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특별히 개발도상국이나 경제적으로 낙후된 국가들로부터 원료를 들여오는 산업의 경우, 다음의 두 가지를 고려하며 매우 신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만 합니다.
첫째, 원료 공급의 다각화가 필요합니다.
요소를 중국에서 대부분 수입한 것과 같이, 경제적인 낙후 국가에 원료를 의존하는 것은 비용의 절감 차원에서 유리하지만 지금과 같은 변수들이 많이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원료 공급의 다각화를 국가 정책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현재 우리 나라는 요소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긴급하게 호주나 멕시코, 베트남 등지에서 요소 등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는 국가 정책적으로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둘째, 공공 기업을 설립해야 합니다.
요소수가 부족해지자 요소수 가격이 급증하였습니다. 시장의 원리에 따른 것이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생존과 국가 기반 경제에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요소수와 같은 국가 기반 시설 유지를 위한 것들은, 국가 차원의 공공 기업을 설립하고 운영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공공 기업의 물량 공급을 통하여, 민간 기업이 생산하는 요소수의 가격까지 조절을 해야만 합니다.
나가면서
다행히 저의 경우에는 경유차가 있지만 요소수를 가득 넣어 둔지 두어달 밖에 되지 않았고 차량 운행도 많지 않아서 지금의 위기는 수월하게 지나가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려움을 겪는 많은 분들이 국가의 빠른 대처로 속히 회복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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