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이사야 32:9-20, 회복의 약속 Promise of Recovery

    하나님께서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수차례 경고하시고 권면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남유다는 결국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고집을 부리며 애굽을 의지하려 하였고, 흥청망청 즐기며 살았습니다. 우상을 숭배함으로써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안일한 유다인들은 앗수르의 산헤립의 침략을 받아 고난을 당하고 맙니다. 그리고 그 후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기 위하여 성령을 부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사야 32:9-20, 개역개정성경

9 너희 안일한 여인들아 일어나 내 목소리를 들을지어다 너희 염려 없는 딸들아 내 말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10 너희 염려 없는 여자들아 일 년 남짓 지나면 너희가 당황하리니 포도 수확이 없으며 열매 거두는 일이 이르지 않을 것임이라
11 너희 안일한 여자들아 떨지어다 너희 염려 없는 자들아 당황할지어다 옷을 벗어 몸을 드러내고 베로 허리를 동일지어다
12 그들은 좋은 밭으로 인하여 열매 많은 포도나무로 인하여 가슴을 치게 될 것이니라
13 내 백성의 땅에 가시와 찔레가 나며 희락의 성읍, 기뻐하는 모든 집에 나리니
14 대저 궁전이 폐한 바 되며 인구 많던 성읍이 적막하며 오벨과 망대가 영원히 굴혈이 되며 들나귀가 즐기는 곳과 양 떼의 초장이 되려니와
15 마침내 위에서부터 영을 우리에게 부어 주시리니 광야가 아름다운 밭이 되며 아름다운 밭을 숲으로 여기게 되리라
16 그 때에 정의가 광야에 거하며 공의가 아름다운 밭에 거하리니
17 공의의 열매는 화평이요 공의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과 안전이라
18 내 백성이 화평한 집과 안전한 거처와 조용히 쉬는 곳에 있으려니와
19 그 숲은 우박에 상하고 성읍은 파괴되리라
20 모든 물 가에 씨를 뿌리고 소와 나귀를 그리로 모는 너희는 복이 있느니라


이사야 32:9-20, 쉬운성경

9 <심판> 평안히 사는 여자들아, 일어나 내 말을 들어라. 평화를 누리는 여자들아, 내 말에 귀를 기울여라.
10 일 년 하고도 조금 더 지나면 너희에게 두려운 일이 닥칠 것이다. 포도를 거두는 일도 없고, 여름 과일을 수확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
11 평안히 사는 여자들아, 너희가 두려움에 떨게 될 것이다. 평화를 누리는 여자들아, 너희에게 두려운 일이 닥칠 것이다. 고운 옷을 다 벗어 버리고, 슬픔을 상징하는 거친 베옷을 입어라.
12 마음을 즐겁게 해 주던 밭이 황무지로 변했으니 너희 가슴을 쳐라. 포도가 풍성하게 열리던 나무에서 포도가 열리지 않으니 통곡하여라.
13 내 백성의 땅에서 가시와 엉겅퀴만 자랄 것이니 슬피 울어라. 행복했던 집, 기쁨이 가득했던 마을을 생각하며 슬피 울어라.
14 왕궁은 텅 비고, 백성들은 붐비던 성에서 떠나갈 것이다. 요새와 망대가 영원히 폐허로 변하여, 들나귀가 뛰어놀고 양 떼가 풀을 뜯는 곳이 될 것이다.
15 <회복> 이러한 심판은 하나님이 높은 곳에서 우리에게 영을 부어 주실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그 때에 사막이 기름진 밭으로 변하고, 기름진 밭은 푸른 숲으로 변할 것이다.
16 사막에서도 정의를 찾을 수 있고, 기름진 땅에서도 공평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7 공평히 행함으로 평화가 찾아 오고, 그 결과 영원히 평안하고 안전할 것이다.
18 내 백성이 평화로운 장소에서 살고, 안전한 집에서 살며, 평안히 쉴 수 있는 곳에서 살 것이다.
19 우박이 내려 숲이 망가지고 성이 완전히 무너져도,
20 물가에 씨를 뿌리고, 소와 나귀를 풀어서 먹이는 너희에게는 복이 있을 것이다.


이사야 32:9-20, 회복의 약속 Promise of Recovery


1. 심판의 대상(9, 11). 

   오늘 본문에서 이사야 선지자가 선포하는 심판의 대상은 안일한 여인들과 딸들, 안일한 여자들입니다. 이들은 풍족한 수확의 기대와 즐거움에만 도취되어서 다가올 재난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인데,본문에서는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즉, 즐거움과 잔치, 쾌락에 빠져 있는 이스라엘이 심판의 대상입니다.


2. 심판의 모습(10, 12-14). 

   수고하여 농사를 지었지만, 포도 수확이 없어 당황케 되며 열매 거두는 때가 결코 돌아오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좋은 밭을 바라고 열매 많은 포도나무를 기대하지만, 결국 아무 것도 수확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가슴을 치겨 애통해 하게 될 것입니다(12). 

그들은 좋은 밭으로 인하여 열매 많은 포도나무로 인하여 가슴을 치게 될 것이니라(사 32:10, 개역개정성경)

   가시와 찔레가 땅에 나며, 궁전이 황폐하게 되며, 인구가 많던 성읍이 적막하며, 산과 망대가 영영히 굴혈이 되며, 들 나귀의 즐겨하는 곳과 양떼가 풀 먹는 곳이 되어 버립니다. 아무런 희망도 없는 상황입니다.


3. 심판에서 면하는 길(11). 

   심판을 선포하시면서도 우리 하나님은 여전히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십니다. 그래서 심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가르쳐 주시는데, 그 길은, 여호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떨며 당황하고 베로 허리를 동이는 참된 회개를 하는 것입니다. 


4. 회복의 약속(15-20). 

   성령을 부어 주시며, 영원한 평화와 안전을 주시며, 화평한 집과 안전한 거처와 조용히 쉬는 곳을 주십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이 고난 중에 있지만 하나님의 위로로 그들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이 고난으로 인하여 회개하고 돌이키면 심판에서 회복시켜 주심을 약속하고 계십니다. 

   고난 중에 염려하며, 근심하지 말고 나 자신을 살펴 하나님께로 온전히 돌이키면 하나님은 더 크고 놀라운 회복의 축복을 주십니다. 하늘의 위로의 소망을 바라보고 하나님께로 돌아갑시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