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이사야 28:1-6, 주 앞에서 낮추라 Lower in front of the Lord 새벽예배 설교요약

    사도 바울의 위대한 생애를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의 앞에서 가져야만 하는 올바른 태도가 무엇인지 교훈을 받게 됩니다. 아울러 주님께서 우리에게 맡겨 주신 직분들에 대해 얼마나 충실해야만 하는가에 대해서도 잘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우리들 중에 아무도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직분에 대해 아는 것으로만 만족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지적인 앎보다도 더욱 중요하고 절실하게 요구되는 것은 행동의 앎, 곧 실천적인 지식입니다. 그를 본받고 배워서 그와 같아질 때 비로소 우리는 그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본문은 바로 주님 앞에서 자기를 낮추고 부여 받은 직책을 잘 감당할 것에 대해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사야 28:1-6, 개역개정성경

1 에브라임의 술취한 자들의 교만한 면류관은 화 있을진저 술에 빠진 자의 성 곧 영화로운 관 같이 기름진 골짜기 꼭대기에 세운 성이여 쇠잔해 가는 꽃 같으니 화 있을진저
2 보라 주께 있는 강하고 힘 있는 자가 쏟아지는 우박 같이, 파괴하는 광풍 같이, 큰 물이 넘침 같이 손으로 그 면류관을 땅에 던지리니
3 에브라임의 술취한 자들의 교만한 면류관이 발에 밟힐 것이라
4 그 기름진 골짜기 꼭대기에 있는 그의 영화가 쇠잔해 가는 꽃이 여름 전에 처음 익은 무화과와 같으리니 보는 자가 그것을 보고 얼른 따서 먹으리로다
5 그 날에 만군의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남은 자에게 영화로운 면류관이 되시며 아름다운 화관이 되실 것이라

6 재판석에 앉은 자에게는 판결하는 영이 되시며 성문에서 싸움을 물리치는 자에게는 힘이 되시리로다


이사야 28:1-6, 쉬운성경

1 <북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에브라임의 술 취한 사람들에게 자랑이자 기쁨인 사마리아 성에 재앙이 닥칠 것이다. 술 취한 사람들이 사는 기름진 골짜기 언덕에 아름다운 화관처럼 놓여 있는 네가 시들어 죽을 것이다.
2 보아라, 여호와께서 강하고 힘있는 사람을 보내신다. 그 사람이 우박처럼, 폭풍처럼, 극심한 홍수처럼 들이닥쳐서 사마리아를 뒤엎어 버릴 것이다.
3 술 취한 에브라임 백성에게 자랑스러운 면류관이던 그 성이 사람들의 발에 짓밟힐 것이다.
4 술 취한 사람들이 사는 기름진 골짜기에 아름다운 화관처럼 놓여 있는 네가 시들어 죽을 것이다. 그 성은 잘 익은 무화과 같아서, 사람들이 그것을 보면 따서 삼키는 것처럼 그 성의 찬란함도 삼킴을 당할 것이다.
5 그 날이 오면, 만군의 여호와께서 아름다운 왕관이 되시며, 주의 살아 남은 백성에게 화려한 화관이 되실 것이다.

6 그 때에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다스리는 재판관에게는 재판의 영을 내려 주시며, 성문에 서 있는 병사들에게는 용기의 영을 주실 것이다.


주 앞에서 낮추라


   1. 교만한 자들의 면류관을 밟으시는 주님

      사단이 자기 지위를 박탈 당하고 음부의 가장 아래로 떨어지게 된 사실이 보여 주듯이 하나님은 교만을 미워하시며 교만한 자들을 대적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주 앞에서 자기를 낮추며 겸손히 행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교만의 근원은 사단이요, 겸손의 근원은 우리 주 그리스도이십니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 11:29, 개역개정성경)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 2:6-11, 개역개정성경)


   2. 아무도 주를 대항할 수 없습니다.

      현대의 첨단 기술이나 과학적인 능력들을 모두 동원할지라도 주를 대항하여 싸운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하나님을 거부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축소시키는 그 어떤 행위들을 시도한다 할지라도 주는 조금도 영향을 받는 일이 없으시며, 주의 계획은 차질 없이 진행됩니다. 어리석은 자들이 주를 대적하다 멸망에 이르는 법입니다. 


   3. 성도에게는 지혜와 능력이 되십니다.

      절대적인 능력으로 우주와 만물을 통치하시는 하나님, 위엄이 크신 하나님께서 우리 성도들에게는 지혜가 되사 올바르게 판결하도록 도우시고, 능력이 되사 싸움에서 승리하게 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주의 사랑 안에 거하는 자들인 때문입니다. 사랑 안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주는 더 이상 두려움의 하나님이 아니라 사랑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댓글

관련 글